1년 치료에 천만원이 든다는데...
몸무게에 따라 다릅니다
비용은 크게 ①진료비(검사비용)과 ②약제비(주사액이 들어있는 약병 구매비)로 나뉘고, 성장호르몬결핍 진단이 필요하면 ③성장호르몬유발검사비가 추가로 발생합니다.
① 진료비(검사비)는 초년차에 진료 및 검사횟수가 조금 더 많아서 약 80만원 정도, 2년차 이후부터는 60만원 정도로 조금 줄어듭니다.
② 약제비는 성장호르몬치료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. 카트리지 형태로 된 성장호르몬용액이 들어있는 작은 약병을 구매하는 것인데 결국은 이 용액의 가격이 비싼 것입니다. 약물의 투여 용량은 거의 몸무게에 비례하여 처방됩니다. 그러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몸무게 약 25Kg인 경우와 고학년 몸무게 50Kg인 경우에는 거의 두 배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. 어릴 때 시작해야 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처방용량의 차이로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. 카트리지(약병)의 가격은 제약회사마다 차이가 적지 않습니다. 국내에서 처방되는 약품으로는
- 유트로핀 - 국내제품
- 그로트로핀 - 국내제품
- 지노트로핀 - 해외제품
- 노디트로핀 - 해외제품
- 싸이젠 - 해외제품
- 싸이트로핀 - 해외제품
- 조맥톤 - 해외제품
등이 있습니다. 약간의 추가성분이 미세하게 다를 뿐 기본 성분은 모두 같기 때문에 효과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. 약품 비용을 정확히 언급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약제비용을 예측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.
-
1년 약제비 = 몸무게 X 1.6만원 X 12개월 (25Kg 아이 기준 480만원)
처방되는 약품의 종류에 따라 가격은 10% 정도 많거나 적을 수 있습니다. 처방약품을 결정할 때 가격 외에 주사방식/통증의정도/주사펜고장율 등이 차이가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기 전에 잘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왜냐하면 전문의 선생님이 특정약품을 처방해 주실 때 미리 염두에 둔 약품으로 처방이 가능한 지 문의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아래 블로그에 제약회사별 약품 종류별 장단점과 비용 등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. 꼭 참고해 보십시오.
- 성장호르몬주사 종류와 비용 정리 (출처 : Joanne님의 블로그)
- 성장호르몬주사 종류와 비용 (출처 : 정션님의 블로그)
③ 아이의 키가 하위 3% 미만일 경우 건강보험 적용을 받기 위해서 성장호르몬유발검사를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. 성장호르몬유발검사를 진행할 경우 검사비용이 100~200만원 추가로 발생합니다. 아래 블로그에 성장호르몬유발검사 후기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. 성장호르몬 유발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꼭 읽어 보십시오.
- 성장호르몬 유발검사 신촌세브란스 (출처 : 휘현님의 블로그)
- 분당서울대 성장호르몬 유발검사 후기 (출처 : 정션님의 블로그)
건강보험 적용 여부
질환으로 인정되면 건강보험 적용이 된다
성장호르몬치료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.
- 소아성장호르몬결핍증
- 부당경량아
- 성장관련질환(터너증후군, 소아만성신부전, 성인성장호르몬결핍증, 프레더윌리증후군, 누난증후군)
위의 세가지 중에 부당경량아 또는 성장관련질환은 당연히 건강보험 급여지급 대상이 됩니다.
건강보험 급여지급 여부가 궁금한 대부분의 케이스는 성장호르몬결핍 판정 기준일 것입니다. 아래의 조건을 모두 성립되어야 성장호르몬결핍증으로 진단되어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됩니다.
- 동일개월령 하위 3% 미만의 신장
- 실제나이보다 뼈나이가 감소된 경우
- 성장호르몬 유발 검사 확진
연령별 백분위 하위 3% 키는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십시오.
(2022년 질병관리청 자료이므로 병원에서 진단하는 기준과 상이할 수 있음)
만 나이 | 여자 아이 | 남자 아이 |
---|
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, 원내처방인지 원외처방인에 따라서 보험적용율이 다르다고 합니다. 또한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 대부분 실비보험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. 건강보험 적용 및 실손보험 적용에 대하여 잘 정리된 아래 두 개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십시오.
- 성장호르몬주사 가격 실비 및 건강보험 적용여부 (출처 : 라운지K by KEI-C)
- 호르몬주사치료 건강보험급여 기준 & 적용기간 (출처 : 동국대학교 분당한방병원 부인소아과 공식블로그)
총비용은 얼마가 드는 거지?
치료기간은 1~3년 또는 그 이상
치료기간은 나이와 치료효과에 따라 크게 다르겠지만 대부분 1~3년을 1차 목표로 치료를 시작합니다. 1~3년 치료 후 만족할 만한 성장이 이루어지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자연성장할 수 있도록 치료를 중단할 수 있고, 필요하면 3년 이상 장기간 치료가 이루어 질 수도 있습니다.
2년차 이후부터는 초년차에 비해서 검사항목과 검사횟수가 약간 줄어드므로 진료비가 소폭 감소하지만 몸무게 증가에 따른 처방용량의 증가로 인하여 약제비가 증가합니다. 총비용에서 약제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므로 몸무게의 증가율만큼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.